이렇게 싼 녀석에? 오징어의 효능 초대박~


오늘은 오랜만에 식품 효능 관련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워낙에 해당 자료를 모으는것이 너무 힘들고 벅차서 잘 하지 않는 포스팅입니다만, 오늘 본 인간극장에 나온 오징어가 너무 좋아서 오징어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은 저는 그렇게 해물을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오징어는 참 좋아하거든요. 그런데 이걸 껍질 분리하는게 너무 귀찮더라구요. 뭐, 소금을 하면 잘된다고 하던데, 해봤지만 결코 쉽지 않아요. 안 신선해서 그런가?? 





여하튼, 오징어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두뇌에 좋은 효능

오징어에는 DHA와 같은 핵산들이 풍부해서, 대뇌발달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이 뇌기능을 향상시켜는 오징어의 기능으로 인해서 치매도 예방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녀석, 그렇게 안 봤는데, 몸에 무척 좋네요. 그리고, 이런 각종 핵산성분으로 인해 국물요리에도 제법 어울립니다. 




#2. 간기능 회복 시켜주는 효능

오징어에는 특히 오징어 껍질(제가 그렇게도 분리 시키기 힘들어하던)에 타우린 성분이 아주 많은데요. 참고로 우리가 즐겨먹는 박카X에 보면 이 성분이 아주 많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간기능을 회복시켜주어 특히 피로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오징어의 효능이 있답니다.





#3. 지혈작용

우리가 그렇게 즐겨먹지는 않지만- 사실 먹은 적이 없군요- 오징어의 뼈를 삶아서 가루를 내면 이는 지혈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지혈이 필요한 각종 궤양성 질환에 많이 좋습니다. 오징어의 뼈 '해지소'를 삶아서 가루낸 것은 지혈 작용이 뛰어날 뿐 아니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에 좋습니다. 



#4. 당뇨예방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숨은 오징어의 효능중에서 바로 당뇨예방 효능인데요. 이는 피로회복 물질로 알려져 있는 타우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는데 기인합니다. 하지만, 늘 말씀드리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예방조치이며 이미 발병이 되신 분들은 꼭 약을 드시면서 보조적인 역할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오징어에는  앞서에 밝혔다시피 소고기의 16배나 많은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성인병의 근원인 콜레스테테롤의  발생을 줄여주어 결과적으로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오징어의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물질도 포함되어 있어서 더더욱 좋답니다.




#6. 그외의 효능

위산과다에도 좋으며, 역류성식도염에도 효과를 보이여, 조혈기능이 탁월하여 빈혈에 좋답니다. 







여기까지 나름대로 알아본 오징어효능이었는데요. 워낙에 흔하게 구할수 있고, 해먹는 방법도 쉽고 간단해서 많이 드셔도 좋은데요.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태음인이나 소음인 체질은 상황을 봐가면서 드시기 바랍니다. 드시고 나서 소화가 더 잘 안되시는 분들은 몸에 맞지 않는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