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급기능 한글 표제목(캡션) 만들기



오늘은 아래아 한글이 가지고 있는 기능중 초고급기능 인한 한글 표제목 혹은 캡션달기에 대한 팁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이기능은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에도 나오는 기능이기도 하답니다.


요즘은 예전보다 자격증을 따는 분들이 많지 않아서 조금 안타깝긴 한데요. 그래도, 필요하신분들은 꼭 따시더라구요. 여하튼 한글 기능 저와 함께 시작해봅니다.


1) 먼저 표제목이라는 것에 대해 잠깐 브리핑할께요.


많은 분들은 이렇게 표위에 몇개의 글자를 쓰고 글자크기를 좀 크게 하고, 가운데 정렬하면 표제목인줄 압니다.

뭐, 다들 이렇게 사용하고 저도 이렇게 하는데요. 사실 이는 그냥 표위에 글자가 있는 것 뿐입니다.

다시 말해서 둘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는 겁니다. 그룹지어져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2)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이런 방식은 그저 표의 제목처럼 보일뿐입니다만, 표가 전체 문단으로 이루어져있는 경우에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빠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말자는 뜻은 아닙니다. 단순한 표만 제작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훨씬 효율성이 높습니다.)




3) 이제 슬슬 다른 방법으로 표를 제작해볼까요?

제가 제작하려는 표는 표가 문단옆에 있는 상황입니다. 즉, 표가 마치 그림처럼 글자들 옆을 흘러가는 거죠. 우리가 기사문서들을 보면 이런 방식이 꽤나 많잖아요??


현재는 위에 표를 그대로 가져와서, 표의 폭을 줄여봅니다. 많이 줄였습니다. 반이상 줄였지요.



4) 표의 너비를 줄였는데요 표 옆에 빈칸이 많은데도, 표 옆에 글자가 나오지 않죠? 표의 정렬방법을 바꾸셔야한답니다.

표를 선택해서(표 안의 셀이 아니구요), 표의 외곽선을 선택해서 개체 속성을 눌러줍니다.




5) 표/셀 속성에서 기본탭을 가서, 위치 아래에 있는 글자처럼 취급을 해제해줍니다. 글자처럼 되어있으면 표옆에 다른 글자들이 올수가 없거든요.

그리고, 본문과의 배치를 어울림(제일 왼쪽버튼)으로 바꿔주신다음에 설정 해주시면 됩니다.




6) 그랬더니 요렇게 표가 글자 옆으로 옮겨지는데요. 혹시 위치가 마음에 안들면 살짝쿵 움직이셔도 됩니다. 저는 오른쪽 끝으로 보냈습니다.






7) 이제 대망의 한글 표제목을 넣어보도록 합니다. 다른 말로는 캡션이라고 합니다.

표를 선택한다음.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팝업메뉴를 눌러서 캡션달기를 눌러줍니다.




8) 기본 캡션의 위치는 왼쪽 하단으로 자동으로 되며 이후에 바뀌면 되구요. 자동으로 표의 번호까지 나옵니다. 표 2라고 하는 글자는 자동으로 나오는 건데요. 필요없으시면 지우지면 되요~




9) 표제목, 캡션은 글자폰트를 바꿔봤습니다.




10) 표 번호를 지우려고 하면 요런 멘트가 나와요. 지우면 됩니다.




11) 이렇게 정리가 된 한글 표제목을 윗쪽으로 옮겨볼까요?

이번에도 역시 표를 선택합니다. 표 ->오른쪽마우스 -> 개체속성 으로 들어갑니다.



12) 여백/캡션 탭으로 이동해서 바깥여백을 모두 5mm로 올려줍니다. 기본 1mm라 조금 답답하거든요. 그리고 캡션 위츠를 위로 바꿔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윗쪽으로만 바꾸주시면 됩니다.




13) 이제 마지막 작업입니다. 위로 올라간 제목줄에 커서를 두고 그냥 가운데 정렬하시면 됩니다. 별것 없죠??




14) 드디어 완료가 되었구요. 이 표제목은 표와 함께 움직인답니다. 한번 보실래요?

표를 선택해서 복사하기를 눌러놓은 상태입니다.




15) 붙여넣기를 했습니다.

위에 나오는 제목까지 같이 복사가 되었습니다. 완벽하죠??



여기까지 한글에서 나름 고급기능에 속하는 표제목 넣기 다른 이름으로는 캡션달기에 해당하는 기능을 알아봤는데요. 한두번 반복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아요.


표를 선택하는 것이 나름 난이도가 있구요. 표제목의 가운데 정렬은 일반메뉴에서 그냥 하시면 되구요. 단지 위로 올리는 것만 여백/캡션 탭에서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멋진 한글 문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남은 하루도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