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절삭,절사시킬려면?


문서만들때 엑셀 소수점 절삭,절사시켜서 

소수점이하를 0을 만들거나 

천원단위 철삭시키고 싶을때 사용하는 함수









제목에서 이미 모든 걸 알려드려서 포스팅 내용은 확실히 아시겠죠?

즉,엑셀 함수중에서 소수점 이하, 이상의 자리에서 절삭시키는 절사시키는 함수입니다.

절삭이라는 건 잘라내는것을 의미하며, 절사는 절삭의 잘못들어서 생긴 이름입니다.



먼저 예제를 불러와야겠죠? 아니면 예제를 치거나..ㅋㅋ

문서말미에 예제파일 올려드릴께요



시간에 되시는 분들은 저처럼 저렇게 절삭시킬 숫자와 절삭할 자릿수를 화면처럼 입력해보세요

절삭시킬숫자는 18687587.5678이구요.

내림인수들은 화면처럼 3에서 -3까지 입력해보았답니다.





함수들어가야할 세린 e4번 셀에 셀포인터를 둡니다.


이제 필요한 함수를 불러와야겠죠?

함수마법서를 불러오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저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불러와봅니다.


엑셀화면 수식입력줄에 fx라고 적혀있는 것을 클릭하시면됩니다.





호호..이렇게 쉽게 함수마법사를 불러왔네요

근데 저는 연습한다고 ROUNDDOWN함수를 사용하는바람에 최근에 사용한 함수에 자동으로 이게 나와있네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그렇지 않죠?? 그래서 실제로 불러오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범주 선택에서 수학/삼각으로 바꿔주시구요




함수 목록에서 주욱 스크롤바를 눌러서 어차피 A-Z순서로 되어있으니 적절하게 아래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함수 찾으셨나요???




그러고 확인하면 이렇게 함수 인수 창이 뜨구요.

거기서, Number와 Num_digit를 선택한답니다.





함수 인수창만 좀더 확대해서 보여드립니다.





제가 C4 셀을 소수점 4자리까지 자리수를늘렸더니 E4셀도 그렇게 나왔네요.

이제 결과가 나왔네요





다른 셀로도 복사를 해야겠죠? 

간단하게 자동채우기를 하고 끝을 냈습니다.

어때요. 무척 간단하죠??




이제 이렇게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결과에 대한 설명을 해드려야겠죠?

예제만 백날 따라하면 뭐해요? 

다음에는 기억도 안나는데요..ㅠ.ㅠ

원리를 아셔야겠죠?








먼저 18687587.5678의 숫자를 가지고 절삭시키는데요.

내림인수가 매우 중요한 인수가 됩니다.

3이라는 뜻은 소수점 아래 4번째 자리부터 절삭시켜서 결과적으로 3번째자리까지 보여지는 겁니다.

네번째자리가 8이죠? 그숫자를 버리고 7까지만 살리는 겁니다.


그러면 0은 뭘까요?

18687587.5678 에서 소수점 이하 첫째자리인 빨간색 5부터 모두 절삭시키는 겁니다.

그러면 정수부분만 남아서 18687587.0000이 되는 거지요


이번에는 음수인 인수를 사용해볼까요??


-3으로 이해를 도와보죠.

-3은 백의 단위이하까지 모두 절사시키는 겁니다.

즉 18687587.5678 에서 백의 자리인 빨간색 5부터 이하로는 

모든 숫자를 절삭시켜서 0으로 만들어 버리는 겁니다.

그래서 즉, 18687000.0000으로 되는거니다


천원이하 모두 절사시킬려면 -4를 하시면 만원단위까지 보이겠죠?


여기까지 엑셀 소수점 절삭, 절사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같이 해보면 2분이면 끝나는 건데요. 이해할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니다.


저의 설명부분을 잘 보시면서 하나하나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