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팁]한글파일 테두리로 깔끔하게 만들기


모우다 보니 은근히 유틸리티팁이 많아지네요. 이걸 따로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어야하나 그러고 있습니다. 앞으로 팁들이 더욱더 많아지면 보시는 분들이 편할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좋을것 같아요. 아직까지는 그리 많지 않아서, 몇달은 그대로 갈려구요~ 그러면 오늘의 주제 알려드릴까요? 


"한글파일 테두리"기능입니다. 글로 들어도 아실것 같으시죠?? 사실, 별것 아니고,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한글 문서파일에 전체테두리를 쫘악하고 넣어두는 거지요.~


설마. " 그거 표로 하면 되잖아요. "라고 하시는 분 없으시죠?? 표나 혹은 글상자로 물론 제작해도 되지만, 그건 문서 한장정도하실때 그렇게 하시는 거고,  문서가 아주 길고 많을때는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그럴때 사용하는 기능..바로바로 쪽테두리, 한글파일 테두리넣는 방법 저랑 같이 알아보시죠??



우리가 사무실에 많은 양식들을 만들다 보면, 전체의 테두리가 있으면 멋지겠다는 생각이 들때가 있으실 거예요. 사실, 저도 이 기능을 몰랐을때, 하고는 싶은데 하는 방법을 몰라서, 아까 예시처럼 글상자에 넣었다는 거..ㅋㅋㅋ 그렇게라도 만들고 싶었지요.


하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하실수 있으니 저와함께 따라해보시죠~


먼저, 모양-> 쪽테두리/배경 으로 들어가봅니다.




요것이 바로 중요한 쪽테두리/배경 대화상자입니다

종류에서 자기가 원하는 테두리 스타일을 고르고

굵기도 고르고

색상도 고르면 됩니다. 

선모양이 바로 적용이 안되면, 오른쪽에서 윗쪽이나 아랫쪽, 혹은 모든 사각테두리를 골라주시면 끝

ㅇ른쪽에 작은 칸에 미리보기가 나와야됩니다.^^*



저는 종류를 두줄짜리, 자동으로 0.5mm로 바뀝니다. 색은 그대로 검정색

모두를 눌러서 바로 설정했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었던 한글 파일에,이제 테두리가 보이시나요? 훨씬 깔끔해보이네요.

아까 그 대화상자에서 첫 쪽제외를 하면 1페이는 테두리가 보이지 않게 작업할수도 있어요~~



저는 개인적인 한글 파일 테두리 조합법은,  


1. 문서가 몇 장 안되는 경우, 그리고 문서에 표가 많이 없는 경우에는 화면처럼 전체 테두리를 적용하구요.

2, 문서양이 많고, 보고서처럼 다양한 표나 삽입그림이 있는 경우에는 위 아래에만 테두리를 넣는답니다.


오랫동안 문서를 작성해보고 깨우친 방법이니 아마도 만들어보면 가독성도 뛰어나고 깔끔한 문서가 될겁니다.~~ 아무쪼록 사용하시면서 도움이 되셨으면 하구요. 날씨가 많이 차네요. 그리고 왜이렇게 낮의 길이가 짧아지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자주 햇빛 보시구요. 그리고 뼈도 튼튼, 몸도 튼튼, 정신도 튼튼하죠~~..모두들 행복하세요.